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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드센스 자동광고 vs 수동광고 수익 비교

닷카이브 2022. 9. 20. 1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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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드센스 자동 광고 수동 광고 비교하기

 티스토리 블로그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노출시키며 수익을 발생시킨 지 어느덧 2년이란 시간이 흘렀네요. 그동안 정말 많은 시도와 변화가 있었는데요. 오늘은 자동 광고와 수동 광고의 차이, 그리고 수익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구글-애드센스-광고수-설정-자동광고


광고 종류 제대로 알기

 티스토리 블로그는 수동 광고와 자동 광고 모두 설정할 수 있습니다. 원래는 수동 광고가 가장 수익률이 높고 원하는 위치에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어 고수들은 모두 수동 광고를 사용했죠.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자동 광고 성능이 발전했고 다시 제대로 확인해볼 필요가 있었습니다. 

 

 자동 광고는 구글 애드센스 설정을 통해 사이트에 HTML 코드를 하나 삽입하면 모든 포스팅과 페이지에 구글이 최적의 위치에 자동으로 광고를 노출하는 시스템입니다. 

 

 수동 광고는 말 그대로 블로그 운영자가 직접 원하는 위치에 광고 HTML을 삽입하여 노출시키는 방식이죠.


자동 광고가 확실히 편하긴 해

 자동 광고는 한 번만 헤드 사이에 코드를 삽입하면 모든 페이지와 포스팅에 자동으로 광고를 노출시켜 주기에 굉장히 편리합니다. 따로 광고에 대해 신경 쓸 필요가 없어지죠. 수동 광고의 경우 포스팅 하나를 작성할 때도 따로 HTML 코드를 하나하나 삽입하고 제대로 광고가 뜨는지 확인까지 해야 해서 불편했죠. 

 

 그렇다면 수익 면에서는 어떨까요? 구글은 자동 광고 사용이 가장 높은 수익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광고합니다. 실제로 그럴까요? 아니면 다른 고수들의 의견처럼 수동 광고가 여전히 최고의 효율을 자랑할까요?


자동 광고 충분하다.

 네 이제는 자동 광고 하나만 진행해도 충분합니다. 광고 삽입에 큰 시간을 쏟을 바에 글 하나를 더 쓰는 게 효과적이죠. 자동 광고 설정을 해놓으면 구글이 알아서 최적의 자리를 찾아 광고를 노출시킵니다. 알고리즘이 더 똑똑해짐에 따라 그 효과는 더욱 좋아졌죠. 

 

 실제로 저도 평소 수동 광고를 삽입하며 블로그를 운영하다 자동 광고를 시작했고, 두 개를 동시에 운영하다 현재는 자동 광고만 실행하고 있습니다. 드라마틱한 수익의 변화는 없었지만 자동 광고만으로도 충분한 수익을 만들고 있죠.


자동 광고 수 많으면 좋다?

 하나만 더 이야기하고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자동 광고만 사용하기로 마음먹었다면 애드센스 설정을 통해 모든 광고 형식을 on으로 켜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문제는 광고 수 설정입니다. 광고 수를 무조건 최대로 올려놓으면 오히려 수익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광고수를 최대로 놓을 경우 cpc 수익률과 ctr 수치가 오히려 감소하는 걸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최적의 광고 수는 제 블로그 기준 50% ~ 60% 였습니다. 

 

 자동 광고 수 설정의 경우 " 블로그 바이 블로그 "입니다. 어떤 주제를 주로 다루는 블로그인지, 어떤 스킨을 사용하는지 등 다양한 환경에 따라 다르죠. 가장 정확한 방법은 애드센스 실험실 기능을 통해 최적의 광고 수 세팅을 찾는 겁니다. 

 

 광고 수가 무조건 많다고 수익이 늘어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적다고 수익이 많이 발생하지도 않죠. 최적의 광고 수 세팅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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