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역사

반스 브랜드 역사 : ' History of Vans '

닷카이브 2022. 7. 23. 1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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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릿 패션 브랜드 " 반스 " 브랜드 역사 이야기


1. 나이에 관계없이 모두가 사랑한 브랜드 : 반스 VANS

 

반스는 세계적으로 많은 마니아층을 보유한 스트리트 패션 브랜드다. 스케이트 보드 서브컬처 문화를 대표하는 브랜드로도 잘 알려져 있다. 보드를 탈 때 착용하기 가장 좋은 스니커즈를 제작하는 브랜드로 실제 스케이트 보드 선수들도 반스의 스니커즈를 착용한다. 캐주얼한 디자인과 저렴한 가격으로 남녀노소 관계없이 모두가 사랑하는 브랜드다. 

 

2. 오랜 역사를 가진 반스 

 

반스의 원래 이름은 " 반 도런 러버 컴퍼니 " 다. 미국에서 태어난 브랜드 반스의 창업자 " 폴 반 도런 " 에 의해 시작되어 그의 이름을 따 브랜드 명이 정해졌다. 본격적인 반스의 사업 규모 확장은 1966년 미국 캘리포니아 남부 애너하임에 첫 반스 오프라인 스토어와 공장을 설립하며 시작되었다. 

 

3. 좋지 못했던 반스의 시작 

 

 지금은 너무 유명한 브랜드 " 반스 " . 그러나 시작은 쉽지 않았다. 너무 심플하고 개성이 부족했던 반스 스니커즈는 큰 인기를 얻지 못했다. 판매량도 부진하여 브랜드 초반 창립자 " 폴 반 도런 " 은 수많은 위기를 극복해야 했다. 

 

4. 위기를 기회로 

 

 저조한 판매량으로 위기를 맞은 브랜드 반스가 큰 성장을 이룰 수 있었던 배경은 미국 역사에 있다. 1960년부터 1970년 대 까지 미국은 베트남 전쟁에 대한 불만으로 사회가 불안정했다. 잦은 인권 운동과 전쟁 중단 시위가 이어졌기 때문이다. 이 시기 미국의 10대와 20대는 어두운 골목과 낙후된 동네에서 스케이트 보드를 타고 벽에 페인팅 ( 그라피티 )을 하며 억압받는 사회적 스트레스를 풀었다. 

 

 당시 뜨거웠던 스케이트 보드의 인기로 보더들은 싸고 튼튼한 스니커즈를 원했고, 당시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었던 반스의 스니커즈가 각광받기 시작했다. 이에 폴 반 도런은 보더들이 원하는 스니커즈 특성을 반스 스니커즈에 적극 반영하며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나갔다. 

 

5. 와플 아웃솔을 개발한 반스 

 

스케이트 보드를 안정적으로 타기 위해서는 지면과 닿는 밑창(아웃솔)이 미끄럽지 않아야한다. 반스는 보더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끈끈한 껌 고무 소재를 사용한 아웃솔을 개발한다. 그렇게 완성된 접지력을 높인 아웃솔이 " 와플 아웃솔 "이다. 이는 현재 출시하는 모든 반스 스니커즈의 아웃솔로 여전히 활용되고 있다. 

 

6. 서브컬쳐 문화를 대표하는 브랜드로 성장하다.

 

 반스는 자유를 갈망하고 반항적이던 당시 젊은 층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급성장한다. 틀에 박힌 지루한 디자인과 컬러가 아닌 커스텀을 통한 자유로운 디자인 선택이 가능하도록 한 선택도 한 몫한다. 반스는 소비자가 직접 컬러, 프린팅을 고르고 제작을 의뢰하면 독창적인 하나의 새로운 스니커즈를 제작해주었다. 이런 반스는 스트릿 문화를 적극 수용하는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얻을 수 있었다. 

 

7. 반스 대표 모델 

 

반스는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보다 클래식한 디자인이 가장 큰 사랑을 받는다. 과거 1900년대 반스가 처음 문을 열며 선보인 스니커즈 " 어센틱 " 부터 1977년 새롭게 출시한 " 올드스쿨 " 등 과거 클래식한 디자인을 그대로 간직한 모델들이 현재도 가장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끈 없이 편하게 신을 수 있는 슬리퍼 형태의 " 슬립온 ", 어센틱에서 보다 편안한 착화감을 위해 발목을 감싸는 부위에 쿠셔닝을 더한 " 에라 " 까지 반스의 대표 모델이 있다. 

 

8. 대한민국에 처음 반스를 선보인 ABC 마트

 

 반스는 최초 대한민국에 ABC마트를 통해 선보여졌다. 일본에서 큰 인기를 얻는데 성공한 반스가 ABC마트에 입점하게 되었고, ABC마트가 국내에 매장을 오픈하며 자연스럽게 판매가 이루어졌다. 과거 국내에서 반스를 구매하기 위해서는 직접 해외 구매, 혹은 ABC마트를 방문하여 구매하는 방법밖에 없었다. 현재는 반스 공식 매장이 있으며 공식 행사도 진행할 만큼 대한민국 시장 공략에도 집중하고 있다. 

 

9. 반스 프로 라인업 

 

 반스 클래식 라인업은 현재도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쉽게 구매할 수 있다. 그러나 반스 프로 라인업은 타 브랜드 스니커즈 못지않게 비싼 가격과 훌륭한 착용감을 자랑한다. 특히 " 반스 볼트 Vans Vault " 라인업은 국내 스트리트 편집샵 " 웍스 아웃 " 과 공식 계약을 통해 매장을 오픈하며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반스 볼트 라인업은 클래식 라인보다 좋은 쿠셔닝, 내구성을 자랑한다. 또한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한 라인업을 공개하며 인기를 더해가고 있다. 대표적인 협업 스니커즈로 유명 패션 브랜드 " 슈프림 " , " 베이프 " 와의 협업 모델이 있다.

 

10. 반스 브랜드 현재

 

지속적인 성장을 기반으로 반스는 1988년 IPO를 통해 나스닥에 상장했다. 투자를 통해 세계적으로 브랜드를 확장할 수 있었다. 이를 기반으로 현재는 미국을 포함해 아시아, 유럽 등 세계 각지에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반스는 미국에서만 연간 1,000만 켤레 이상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튼튼한 브랜드 가치를 증명하고 있다.



반스 공식 홈페이지

http://vans.co.kr

 

반스 볼트 웍스아웃 홈페이지

https://www.worksout.co.kr/brand/234

 

웍스아웃

해외 및 국내의 다양한 패션 브랜드와 라이프 스타일을 소개하는 편집샵 웍스아웃

www.worksout.co.kr


아키브 매거진 잡지 - 에디터 황진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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