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 주가, 네이버 주가 하락하는 이유는? - 지금 사도 될까? (코스피 종목 분석)문화/경제 2021. 9. 24. 09:11반응형
카카오 주식 주가 2주째 하락 - 이유는?
카카오 주식 2주 가까이 연일 하락세
국가차원의 강력한 규제가 적용될 것이라고 밝힌 이후 연일 하락세를 이어가는 카카오 주가는 현재 115,000원 이다.
고점 대비 40%에 가까운 주가가 빠지면서 패닉셀을 동반하고 있다. 특히 카카오는 최근 개인투자자들의 매수세가 강했던 만큼, 국민들의 반발심이 커지고 있다.
네이버도 피해가지 못한 규제의 화살
이번 규제는 네이버와 카카오가 가장 큰 타격을 받았다. 네이버도 카카오그룹과 동일하게 네이버페이 서비스를 통해 대출중계등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당초 네이버는 공식적인 금융기관으로 인정을 받지 못해 ' 통장 ' 이라는 단어 사용이 불가하지만 ' 네이버통장 ' 이라는 명칭의 서비스를 개설하기도 했다.
국내 기술주 거대 IT기업들의 위기 - 코스피 영향
국내 대표적인 빅테크 기업인 카카오와 네이버의 주가가 연일 힘을 못쓰고 추락하고있어 코스피 지수 자체도 오르지 못하고 있다. 두 기업이 차지하고있는 시장 내 시가총액이 무시못할 수준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당국은 규제를 완화할 방침은 없으며 더 강력하고 확실한 규제 적용으로 올바른 경쟁이 가능하도록 할 것이라 밝혔다.
카카오,네이버 위법 행위 수정할 것 통보
타협없는 규제적용 - 25일까지 수정 통보
당국은 23일 카카오와 네이버 그룹측에 또 한번 강력한 규제를 통보했다. 다가오는 9월 25일까지 당장 위법에 해당하는 금융상품을 삭제하지 않으면 관련된 모든 서비스를 중지해야 한다는 통보였다.
해당 통보는 타협없는 규제적용이 이루어질 것이란 걸 시사하며 추석연휴가 끝나고 3일만에 개장한 코스피 시장의 지수를 떨어뜨리는데 일조했다.
미등록 금융상품 중개행위 중단할 것
카카오와 네이버는 갑작스러운 당국의 서비스 규제에 전반적인 사업을 정리해야 하는 상황에 처했다. 두 기업 모두 해당 서비스로 벌어들이던 영업이익이 있었기에 손실로 이어지는건 당연한 순서로 보여진다.
2022년 5월까지 금융 플랫폼 관련 법안 발표
또 당국은 앞으로 동일한 사건이 발생하지 않도록 2022년 5월까지 상세한 규제내용을 담은 법안 발표를 예고했다.
앞으로 카카오와 같은 빅테크 기업들이 금융업과 관련한 모든 서비스를 진행할 때는 규제에 맞게 서비스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단기적 하락움직임 이어질 것 - 그럼에도 반드시 반등은 온다.
반등은 온다. - 카카오 네이버 주가 분석
이런 강력한 규제와 통제가 있다해도 카카오와 네이버의 주가는 과도한 하락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금융엽 외에도 다양한 사업이 있으며 이미 튼튼한 기반을 다진 분야도 많기 때문이다.
장기적 관점으로 바라보면 두 주식 모두 충분히 반등하여 상승 흐름을 가져갈 강력한 힘을 가졌다.
9월24일 까지는 하락 움직임을 이어갈 것으로 보이는 코스피 국내장은 9월 마지막 주 반등하는 움직임을 조금은 보여줄 전망이다.
하반기에 접어든 만큼 이제는 반등해야..
10월에도 카카오와 내이버 빅테크 기업이 힘을 못쓰고 하락하는 움직임을 이어가면 모멘텀을 완전히 잃고 주가가 가라앉을 위험은 있다. 하지만 기업의 가치가 주가대비 높게 판단되기에 쉽게 무너지는 모습은 보이지 않는다.
저점이라 판단되는 시점에 장기투자를 목표로 매수하는 걸 추천한다.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