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마트폰 카메라 vs DSLR 카메라 비교 " ( 이제 스마트폰 카메라로 충분하다 ? )문화/테크 2022. 9. 13. 15:27반응형
" 스마트폰 카메라 어디까지 좋아졌을까? " DSLR 스마트폰 카메라 비교
스마트폰 카메라 성능이 워낙 좋아지면서 카메라 입지가 좁아지고 있습니다. 과연 스마트폰 카메라는 어느 정도 수준까지 성능이 좋아졌을까요? DSLR 카메라는 이제 필요 없을까요?
미러리스 카메라 사용해보니 ( 후지필름 X-T30 , 캐논 M100 )
저는 취미로 사진을 찍습니다. 그래서 두 가지 기기를 사용해봤죠. 캐논 M100 그리고 후지필름 X-T30 카메라를 직접 사용해봤습니다. 사용하며 확실히 만족감을 느낄 수 있었죠. 하지만 아이폰 13 프로 촬영 결과물과 비교했을 때 엄청 큰 차이는 느끼지 못했어요.
감성이 주는 만족감
사실 사진 결과물에서 오는 만족감보다 카메라 자체가 주는 만족감이 더 컸습니다. 즉 카메라를 목에 걸고 사진을 촬영하는 행위 자체가 주는 만족감이 좋았던 거죠. 스마트폰 카메라가 아무리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해도 감성적인 부분까지 만족시키지는 못합니다. 카메라로 사진을 찍으면 한 장 한 장 열심히 찍게 되죠. 사진에 애정이 가는 겁니다.
확대하면 다르다.
아이폰 13 프로 카메라 성능과 미러리스 카메라 결과물을 그대로 놓고 보면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합니다. 하지만 확대하면 차이를 실감할 수 있죠. 화소 차이 , 렌즈와 센서 크기 차이에서 오는 결과물 차이는 분명 있습니다. 색감 표현과 보다 선명한 질감 표현 등 말이죠. 전문적인 사진 촬영을 진행할 때 아직 카메라를 사용하는 이유가 있더군요.
전문가가 아니라면
사진을 전문으로 촬영하는 사진가가 아니라면 이제 카메라 존재 이유는 많이 없어진 듯합니다. 확실히 아이폰 13 프로 , 갤럭시 S22 울트라 등 스마트폰 카메라 성능이 너무 좋아졌죠. 막강한 칩셋 성능으로 후보정까지 자유롭게 가능합니다. 심지어 RAW 파일 촬영도 가능해졌죠.
최근에는 이런 스마트폰의 카메라 성능 향상과 편리한 휴대성을 활용한 " 스마트폰 사진작가 " 도 많습니다. 꼭 카메라로 촬영하지 않아도 전문가급으로 사진 촬영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카메라는 가격이 비쌉니다. 좋은 카메라 한대는 수백만 원 하죠. 정말 카메라가 필요하고 수익을 만들 수 있는 게 아니라면 최신형 스마트폰 한대가 더 값진 경험과 만족을 줄 수 있습니다.
[문화/공간] - 전문가용 카메라 ' 라이카Q 리뷰 ' ( 가격, 출시일, 성능, 중고가 등 )
[MERCHANDISE LIST/전자제품] - 애플 " 아이폰 14 프로 리뷰 " 완전히 달라졌다.
DOTT REVIEW - 에디터 황진하
DOTT MAGAZINE - 닷 매거진
반응형